본문 바로가기

인생 꿀팁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 국세청 로그인 인증 방법

국세청 종합소득세 신고 및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이 되어서 국세청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려고 하니까 예전과는 달리 여러 가지 인증 방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변경이 되어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공인인증제도가 완전히 사라지고 예전에 공인인증서는 "공동 인증서"라는 이름으로 바뀌었고 공인인증 외에도 금융인증서나 여러 가지 인증 방법이 새롭게 생겨났습니다. 

 

오늘은 이런 내용과 관련해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국세청 로그인 인증 방법 중 인증서에 관련된 이야기를 간단하게 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1.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

2. 국세청 로그인 인증 방법


공동인증서는 과거 "공인인증서"의 새로운 이름으로 더 이상 "공인"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냥 여러 인증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지까지는 과도기라서 그런지 여전히 공동 인증서는 매우 쓸모가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하는 방식의 인증서로 과거 "공인인증서"가 가지고 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대체할 수 있는 인증서입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 인증서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른 인증서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야말로 인증서 춘추전국시대입니다^^ 어떤 인증서가 편리하고 유용한지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니까 한 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


공동 인증서와 금융인증서는 유효기간, 비밀번호 설정, 플러그인, 저장 방식, 사용처에 차이가 있는데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유효기간 1년 3년
비밀번호 영문,숫자,특수문자 등 혼합 10자리 이상 6자리
플러그인 인증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함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필요없음
저장방식 PC나 휴대폰 또는 USB(이메일 전송가능)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온라인 저장소)
사용처 인터넷뱅킹, 신용카드,보험,국세청 등 정부기관 인터넷뱅킹,신용카드,보험,정부기관 

 

그동안 공인인증서를 쓰면서 가장 불편했던 점이 특정한 장소(PC나 휴대폰 등)에 보관이 되어 있어서 다른 장소에서 사용이 어려웠던 것과 1년마다 연장을 해야 했던 것이었는데 금융인증서는 이러한 불편함이 모두 해결이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시행초기라서 금융인증서보다는 공동 인증서가 훨씬 사용 가능한 곳이 많아서 아직까지는 공동 인증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접근, 편의성도 아직까지는 공동 인증서가 편리한데 휴대폰에서 뭔가를 인증할 때에는 간편 인증이 더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하다면 두 인증서를 모두 발급 해 두시면 과도기에는 편리한 인증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아래에 금융인증센터를 링크로 연결해 두었으니까 해당 사이트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받는 곳[링크]

 

▶2. 국세청 로그인 인증 방법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총 5가지 인증 방식이 있습니다. 어떤 인증서로 인증을 해도 어려움이 없지만 로그아웃을 하고 다시 로그인을 하려면 또 인증을 해야 하므로 가장 편리한 방법을 찾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까지 공동 인증서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다른 방식으로 인증을 해야 하는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다만....

 

처음 접속하거나 인증서 유효기간이 이미 지난 분들은 회원가입 옆에 있는 "인증서 등록"을 먼저 해야 합니다. 간편인증은 인증서 등록 없이 바로 하시면 되는데 각  간편 인증에 따라서 처음 사용하면 앱을 설치하거나 인증절차를 해야 됩니다.

 

공동 인증서와 금융인증서는 국세청에서 비슷한 정도로 이용이 가능하니까 편리한 것을 등록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금융인증서는 3년이 유효기간이기 때문에 국세청은 금융인증서가 조금 더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국세청 간편인증은 카카오톡, 페이코, 삼성 패스, 통신사 인증서(SKT, KT, LG U+), KB 모바일 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각 회사마다 등록이 되어 있으면 간편하게 인증이 되지만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등록을 해야만 인증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름,주민번호, 전화번호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한 다음에 다시 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금융인증서나 공동 인증서로 인증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국세청에서 근로장려금이나 자녀장려금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 및 각종 민원발급을 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가능하면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편리하기 때문에 두 가지 중 하나로 인증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