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 꿀팁

현대카드 리볼빙 신청방법과 신용등급,점수에 미치는 영향

오늘은 신용카드의 금융서비스 중에서 리볼빙에 대해서 알아보고 리볼빙이 신용등급,점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쓰고 있는 현대카드를 가지고 설명을 드릴텐데요 다른 카드사도 비슷하게 신청하고 관리가 되므로 참고를 하시면 됩니다.


★목차

 

1.리볼빙이란?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2.현대카드 리볼빙 신청방법

3.리볼빙이 신용등급,점수에 미치는 영향

4.리볼빙이 부정적인 이유

5.신용관리를 잘하는 방법


일단 리볼빙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현대카드에서 리볼빙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본 후 리볼빙을 했을 때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과 꼭 알아두어야 하는 신용관련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리볼빙이란?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리볼빙이란 이번달에 갚아야 할 금액 중 일부만 갚고 나머지는 다음달에 갚도록 이월시키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다른 말로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라고 하는데 카드사는 주로 이 용어를 이용합니다. 또 다른 용어로 "회전결제"라는 말도 쓰는데 이것은 마이너스통장을 회전대출로 쓰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면

이번달에 결제 금액이 100만원 인데 가진돈이 10만원 밖에 없다 이럴 때 리볼빙 결제금액을 10%로 해 놓으면 이번달은 10만원만 결제가 되고 다음달에 나머지 90만원이 청구가 됩니다. 물론 이 기간동안에는 이자가 붙기 때문에 다음달에 추가로 결제해야할 금액은 "90만원+이자"가 되겠습니다.

만약 다음 달도 100만원이 도래한다면 100만원+리볼빙으로 넘긴돈(90만원+이자)의 10%를 결제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계속 불어나면 본인의 총 한도만큼만 리볼빙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치 대출처럼 이자가 붙기 때문에 가능하면 리볼빙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용하지 말아야하는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2.현대카드 리볼빙 신청방법


모든 카드사가 다 비슷하게 신청이 가능하고 리볼빙 설정방법도 비슷합니다. 우선 제가 현대카드를 쓰고 있으니까 현대카드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앱을 실행하고 화면 상단에 있는 "금융"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장기카드대출,단기카드대출 다음 아래에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약정 결제비율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고 약정기간을 선택하는 곳도 보입니다.

 

약정기간은 나중에 해지를 하면 되니까 일단은 5년으로 해놓는 것인 좋은데 약정 결제비율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잘 설정을 해야 합니다.

 

10%만 결제를 하고 싶다면 10%를 선택하고 나머지도 %에 따라서 선택을 하면 되는데 궁금한 것은 100%를 선택하는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100% 결제를 선택하시면 평소에는 결제 금액 전부가 결제가 되지만 만약에 잔액이 부족한 경우 최소 결제 금액만 결제가 됩니다.

 

만약 연체를 하지 않을 목적으로 리볼빙을 이용할거라면 100% 결제 방식을 선택하시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되실겁니다.

 

혹시라도 깜빡하고 돈이 모자라서 10%만 결제가 되었다면 굳이 이자를 많이 낼 필요 없이 나머지 금액은 즉시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기간 만큼만 이자를 내게 됩니다.

 

100%로 리볼빙을 설정하시면 신용에도 문제는 없습니다.

 

 

▶3.리볼빙이 신용등급,점수에 미치는 영향


리볼빙을 설정하는 것만으로는 신용등급,점수에 영향은 없습니다.

 

참고로 신용평가제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평점제)로 변경이 되어서 더이상 신용등급 이라는 말은 쓰지 않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적응중이기 때문에 오늘은 저도 신용등급이라는 표현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100% 약정을 하고 단 한 번도 리볼빙을 이용하지 않았다면(정상 결제가 되었다면) 리볼빙이 신용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리볼빙을 이용하게 되면(일부금액이 이월되면) 신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예측을 하기는 어렵지만 분명한 것은 많은 금액을 이용할 수록 신용에는 부정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실 때 할부가 많은 것도 다소 부정적인 요인이고 리볼빙은 할부보다 조금 더 부정적입니다. 다만 신용거래가 길고 여러가지 상황이 양호한 분들은 전혀 영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대출이 가능한 분들은 100%로 설정을 할 것이 아니라면 리볼빙 보다는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신용관리에는 유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4.리볼빙이 부정적인 이유


리볼빙이 부정적인 이유는 

 

1.이자율이 너무 높다

2.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두가지 모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자율은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10% 중후반으로 캐피탈이나 저축은행대출의 이자율과 비슷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이용금액이 커질수록 신용평점에 직접적인 하락 요인이 되므로 가능하다면 이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만약을 대비해서 100%로 설정을 해 놓는 것은 괜찮지만 그것보다 결제통장을 마이너스통장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여러면에서 유리하다고 하겠습니다.

 

 

▶5.신용관리를 잘하는 방법


오늘은 현대카드 리볼빙 신청방법과 리볼빙이 신용등급,점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확인을 해 봤는데요... 신용관리를 잘 해두면 급할 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용관리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1. 신용카드 사용은 한도대비 30% 이내로 하는 것인 조금 유리하다(개인별 차이가 있음)
  2. 유이자 할부는 이자도 비싸고 신용에도 부정적이다
  3. 리볼빙도 이자가 비싸고 신용에 부정적이다
  4. 연체는 최악의 선택
  5.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는) 없는 것으로 생각하라!! 신용에 치명적이다 12개월가 꼬리표가 붙는다
  6. 장기카드대출은 캐피탈대출 정도이고 저축은행보다는 유리하다.선택의 문제

 

생각나는대로 몇가지만 적어봤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연체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생각을 한다면 100%로 설정을 해놓는 것은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