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PET CT 양전자단층영상진단 비용 준비 주의사항 PET MRI 스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는 치매 검사 방법으로 알려진 PET CT 양전자단층영상진단의 비용과 준비시 주의사항 그리고 PET MRI 스캔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몇가지 정보를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1.PET CT 양전자단층영상진단이란? 비용과 PET MRI 스캔

2.PET 스캔이 사용되는 이유

3.PET CT (양전자단층영상진단) 준비시 주의사항


▶1.PET CT 양전자단층영상진단이란? 비용과 PET MRI 스캔


양전자단층영상진단이란(PET) 신체 내부의 상세한 3차원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비정상 영역을 포함해서 조사중인 신체 부위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으며 신체의 특정 기능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강조 할 수 있습니다.

 

CT와 결합하면 PET CT스캔이라고 하고 때때로 MRI와 결합을 해서 PET MRI스캔이라고도 합니다.

 

비용은 의사의 판단으로 필요에 의해서 꼭 해야한다고하면 아주 비싸지는 않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100만원~130만원 정도 합니다. 다만 병원마다 차이가 있고 치매 검사를 위해서 지역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하고 지역 의료원을 이용하는 경우 20~50만원 수준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인 경우와 비급여로 진행되는 경우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정리하면

 

의사의 소견이 있는 경우 검사종류에 따라서 20만원~80만원(산정특례면 5%만 본인 부담)

의사의 소견이 없다면 100만원 내외

 

▶2.PET 스캔이 사용되는 이유


PET스캔은 단순히 어떻게 생겼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신체의 특정 부분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암이 얼마나 멀리 퍼졌는지, 그리고 치료에 얼마나 잘 반응을 하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도 이용을 하고 간혹 관상동맥 우회술이나 간질엥 대한 뇌 수술과 같은 수술 계획을 돕는데 이용됩니다.

 

또한 치매와 같이 뇌의 정상적인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상태를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대부분 치매 검사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치매 진단을 위해서 PCT CT F-18 플로르베타벤 검사를 하는데 검사에 사용하는 방사성물질인 f-18 를로르베타벤은 당일 생산되기 때문에 당일 취소는 불가하므로 미리 계획을 세워서 이용을 해야 합니다.

 

▶3.PET CT (양전자단층영상진단) 준비시 주의사항


외래로 진행이 되므로 검사를 위한 입원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캔에 사용 된 방사선 추적기는 짧은 시간 동안만 작동하기 때문에 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방사성의약품을 정맥주사합니다.

*안정실에서 1시간~1시간 30분 정도 대기 후 촬영을 하며 촬영은 약 20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식사는 해도 되지만 6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물은 마셔도 됩니다.

*과격한 운동은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