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협심증 검사비용과 수술비용

오늘은 협심증 검사비용에 대한 내용과 협심증 수술비용에 관련해서 알아보면서 협심증이란 질병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 검사비용


협심증 검사비용은 어떤 검사를 어디서 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심장운동부하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두 가지를 하게 됩니다.

 

비용은 병원에 따라고, 검사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략(20만 원~40만 원) 수준입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서 협심증이 의심이 되면 확진은 급성심근경색증과 마찬가지로 "심혈관조영술"을 시행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심혈관조영술 검사비용은 대략 60~80만원이고(당일 입원의 경우) 시술을 받게 되면 삽입되는 스텐스의 개수에 따라서 130~350만 원 수준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비용은 병원에 따라서 천차만별인데 처음 내원하는 경우 흉부 X-ray부터 심전도 검사 및 피검사 등 기초적인 검사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비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를 위해서 "실비보험" 요즘은 한 달에 1만 원~3만 원 정도면 충분히 대비가 되니까 아직까지 실비보험이 없는 분들은 꼭 가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협심증 수술비용


협심증의 경우 스텐트 삽입술이라는 수술을 하는데 의사선생님들은 "시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만약 스텐트 삽입술로 해결이 되는 경우라면 수술비용은 대략 130만 원~350만 원 수준인데 대학병원의 경우 500만 원 수준으로 나오는 곳도 있습니다.

 

문제는 스텐트 삽입술로 안되고 "관상동맥우회술"이라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인데요... 이 수술은 갈비뼈를 절개하는 "개흉수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비용도 제법 나옵니다.

 

통상적으로 열흘정도 입원을 하게 되는데 비용은 대략적으로 250만 원~400만 원 정도가 됩니다. 이후에는 중증질환으로 분류가 되어서 1년간 관련 질병 치료비 등은 본인 부담금 5%만 내면 됩니다.

 

일단 여기까지 

 

협심증 검사비용과 협심증 수술비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비용은 병원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는데 나중에 수술을 받을 경우를 대비해서 가까운 대학병원을 이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동네병원에서 "진료의뢰서"를 발급받아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협심증 증상과 종류


협심증은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흉부의 통증이나 불편감을 일컫는 현상으로 심장근육이 허혈에 의해서 발생하는 증상

 

▣ 협심증의 증상

  • 흉부의 압박감
  • 쥐어짜는 느낌이나 흉부 통증
  • 짧게는 1~2분, 길게는 15분 이내
  • 소화불량처럼 느껴짐. 때때로 체한 증상과 오인하기 쉬움

▣ 협심증의 종류

  • 안전형 협심증-가장 흔한 유형으로 심장이 평소보다 열심히 일할 때 발생. 휴식과 약이 도움이 됩니다.
  • 불안정형 협심증-위험한 형태로 수술이 필요합니다.
  • 변이형 협심증-드문케이스로 쉬고 있을 때 발생
  • 미세혈관 협심증

 

 

협심증은 호흡 곤란, 흉부 압박감, 가슴 통증,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 있는데.... 간혹 응급실 이야기를 들어보면 체한 증상과 혼동을 해서 진단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심각한 상황인데 환자가 그냥 체한 거라면서 돌아가려고 하기도 하고 그냥 체한 것인데 중대한 질병이라고 검사를 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증상이 있고, 지속되고, 자주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 때때로 다른 질병으로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참고로....

 

흉부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 중에서 식도염으로 진단받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공황장애 같은 심리적인 원인도 있고요.

 

협심증은 생명과도 직결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직 실비보험 가입 전이라면 실비보험부터 가입하고 검사를 받아보세요~(보험가입하자마자 검사받지는 마시고^^)

 

협심증과 관련해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링크]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