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기관지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좋은 음식 추천

오늘은 기관지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료법과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도 몇 가지 추천해 보려고 합니다. 기관지염은 폐의 주요 기도(기관지)가 감염이 되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인데 대부분은 급성 기관지염으로 대게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지속됩니다. 

 

이 정보는 국내외 여러 의학전문 채널에서 정보를 수집해서 정리한 것으로 증상이나 원인을 찾아보는 참고용으로만 이용을 하시고 스스로 판단하고 처방하지 마시고 가능하면 빨리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1. 기관지염 증상

2. 기관지염 원인

3. 기관지염 치료

4. 기관지염 합병증

5.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추천


기관지염은 급성 기관지염과 만성 기관지염으로 분류를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급성 기관지염이고 최대 3주 정도 지속이 됩니다.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치지만 대부분 5세 미만의 어린이에게서 발생을 합니다.

 

겨울에 더 흔하게 발생하며 감기, 인후통 또는 독감 후에 자주 나타납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1년 중 3개월 동안 그리고 최소 2년 연속으로 지속되는 기침입니다. 대부분 40세 이상 성인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며 기관지염이 있다면 금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급성 기관지염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에 의해서 초래됩니다.

*증상은 점액(가래)을 생성하거나 생성하지 않는 기침입니다.

*진단은 주로 증상에 기반을 합니다.

*항생제는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1. 기관지염 증상


급성 기관지염의 주요 증상은 해킹 기침으로 맑고 황 회색 또는 녹색 점액(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은 감기 또는 부비동염과 유사하며 아래의 증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감기 증상인 콧물, 인후통, 피로와 함께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며칠 후에 기침이 시작됩니다.(대부분 처음에는 건조한 기침을 합니다)

*인후통

*두통

*콧물 또는 코 막힘

*피로 및 통증

 

급성 기관지염이 있으면 다른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기침이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기침으로 인해서 근육이 아플 수도 있고 일부는 기도 염증 때문에 숨 가쁨이나 쌕쌕 거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관지염은 고열이나 오한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열이나 오한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정확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 기관지염 증상에 따른 대처


대부분의 급성 기관지염은 휴식과 수분 섭취 및 비 스테로이드성 항 염증제로 집에서 쉽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하거나 휴식 후에도 잘 낫지 않는다면 꼭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침이 심한 경우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된 경우

*3일 이상 체온이 높으면 독감의 징후이거나 폐렴과 같은 심각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기침을 했을 때 피가 묻은 점액이 보이는 경우

*천식, 심부전 또는 폐기종과 같은 근본적인 심장 또는 폐 질환이 있는 경우

*숨이 가쁜 경우

*반복적인 기관지염의 발생 시

 

기침을 처음에 시작하면 하루에서 이틀 정도는 간단하게 약국에서 약만 받아서 휴식을 취하면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면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열이 동반되는 경우나 기타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또는 하루 이틀 쉬어도 낫지 않는다면 즉시 이비인후과를 찾아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료를 받아서 처방을 받았음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의사의 진단 이후에 새로운 질병으로 전환되는 경우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한 번 더 병원을 방문하거나 대학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 아이의 경우에 처음에는 단순 기관지염으로 진단하고 약을 받고 치료를 했는데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밤에 고열이 나서 대학병원 응급실로 갔는데 결국 "폐렴" 진단을 받고 4일 정도 입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떤 병이든.... 초기에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처방을 받고 치료를 하고 있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반드시 다시 병원을 방문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기관지염 원인


기관지염에 걸리는 경우, 위 사진처럼 기관지 벽의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고 부풀어 오르면서 점액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공기 통로가 좁아지게 되고 신체는 점액을 내보내기 위해서 기침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관지염은 겨울에 자주 발생합니다.

 

▣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이 원인인 경우


기관지염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을 합니다. 드물게는 박테리아에 의해서 발생을 하기도 하고 대부분의 경우 감기나 독감을 일으키는 동일한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을 합니다.

 

▣ 자극성 물질을 흡입해서 발병하는 경우


기관지염은 가정에 있는 화학 물질이나 담배 연기와 같은 자극성 물질을 호흡함으로써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흡연은 만성 기관지염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간접흡연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조건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분들은 빈번하게 폐기종이라는 다른 흡연 관련 폐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 직업적인 노출에 의한 발병


폐를 손상시킬 수 있는 환경에 자주 노출이 되는 직업이라면 항상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폐 질환 관련 위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곡물 가루

*직물

*암모니아

*강산

*염소

 

이런 물질을 다루는 직업군에서 기관지염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안전 관련 준비를 하고 일을 해야 합니다.

 

3. 기관지염 치료


대부분의 급성 기관지염은 특별하게 치료를 하지 않아도 휴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 및 영양 섭취로 저절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다른 증상을 동반하거나 며칠간 낫지 않는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하고 처방을 받아서 치료를 하는데도 잘 낫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다른 증상(특히 고열)이 없다면 서서히 치료가 됩니다. 다만 이런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이 되면 만성 기관지염이 되고 이런 경우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일부 생활 습관의 변화가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선 식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금연은 필수

 

운동은 어떤 질병에도 강력한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절대로 무리하지 마시고 본인이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나가야 합니다. 특히 폐와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 유산소 운동으로 폐기능을 향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식단에 대해서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에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상을 완화하는 약으로 기관지 확장제 및 스테로이드 약물 처방을 하기도 하는데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처방을 받으시면 됩니다.

 

*천식이 있는 경우 이부프로펜 처방을 권하지 않습니다.

 

기침약이 효과가 있는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증상을 완화하는 처방을 하면 드셔도 되는데 일반적으로 6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한 기침약은 먹이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기침약의 대안으로 꿀과 레몬을 직접 만들어서 목의 통증을 진정시키고 기침을 가라 앉힐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한 기관지염에는 처방하지 않습니다.

 

다만...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미숙아

*80세 이상의 노인

*심장 및 폐, 신장 또는 간 질환의 병력이 있는 사람

*기저 질환이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

 

소아의 경우,

 

매우 경증인 증상에는 차가운 분무 가습기나 증기식 기화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쌕쌕거림이 있는 소아와 성인은 기도를 확장하여 쌕쌕거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관지 확장제(요즘은 패치로 나오더군요)를 처방받습니다.

 

4. 기관지염 합병증


가장 흔한 기관지염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감염이 폐로 더 퍼져서 폐 안의 작은 기낭이 체액으로 채워질 때 발생합니다. 기관지염 20건 중 1건 정도가 폐렴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폐렴 발병의 위험이 높은 경우는

 

*고령자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심장, 간 또는 신장 질환과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

 

5.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추천


*레몬-기관지 염증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기침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은 천식 환자들에게도 자주 추천이 되는데 주로 차로 마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브로콜리-항산화 성분이 있어서 폐 세포를 건강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설포라페인"이라는 유황화합물이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기관지에 좋다고 하는 대표적은 음식이죠. 요즘은 농축액이 포로 판매하는 곳이 많아서 겨울철에 감기 증상이나 기타 증상이 시작되는 시점에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배-도라지와 함께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진 best 음식입니다. 배도라지즙 또는 배즙을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홍삼-기본적으로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효과를 볼 수 있고 폐와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꿀, 페퍼민트, 유자, 모과, 무, 오미자, 모과, 수세미, 늙은 호박, 감,  , 연근, 박하차, 은행 등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배도라지즙을 초기에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